Just in Chronicles

Life as a Voyage

TextCube, 이게 뭐하자는 짓이지?

이번에 뭔가 야심차게 이벤트도 열고 그러길래, 난 텍스트큐브가 거의 준비를 끝마치고 제대로 운영한번 해보려고 하는 줄 알았다. 그래서, 기존의 블로그도 접고 텍스트큐브를 좀 운영해 볼까~ 싶어서 온 주말을 이용해서 스킨도 좀 바꾸고 했는데… 스킨을 바꾸면서 하나 둘씩 문제점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먼저, 티스토리와 차별성을 두기 위해 고급사용자가 아닌 일반사용자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끔 스스로를 포지셔닝 한다고 한다(참조: 티스토리와 텍스트큐브닷컴은 뭐가 다른가요?). 근데, 일반사용자가 편히 사용할 수 있기는 개뿔, 나름 중급 이상 사용자라고 생각하는 나도 지랄맞게 쓰기가 힘든데? 도대체 텍스트큐브닷컴이 생각하는 “일반사용자”의 레벨은 어딘가 궁금하다. 스킨 하나 편집을 할라 해도, 할 수 있는게 많지가 않다. 그렇다고 “쉬운편집” 기능을 사용하자니, 기능이 너무 제한적이다. 심지어 글꼴 하나 바꾸는 것도 어렵다.

둘째로, 뭔놈의 하드코딩이 이렇게 많은지? 나름 텍스트큐브는 자체적인 치환자 태그들을 사용해서 프로그램 내부적으로 만들어지는 컨텐츠들을 여기저기 갖다 붙일 수 있게끔 되어 있다. 근데, 문제는 그 컨텐츠들의 수정이 불가능하다는 데 있다. 스킨을 바꾸면서, 기존의 한글 메뉴들을 모두 영문으로 바꾸고자 했으나, 스킨상에서 바꿀 수 있는 한글메뉴들 말고도 내부적으로 만들어지는 한글메뉴들도 상당히 많다는 것이 문제라는 것이다. 이들이 죄~ 하드코딩으로 박혀 있으니, 내가 바꾸고 싶어도 바꿀 수가 없다. 그렇다고 자바스크립트로 접근해서 어떻게 어떻게 하면 될지도 모르겠으나, 그건 접근성 측면에서 전혀 실용적이지 않은 방법이니… 친구넘들이 댓글을 달고 싶어도 한글을 읽을 수 없으니 댓글을 달 수가 없단다. 연관글? 난 이걸 다른 이름으로 바꾸고 싶은데, 바꿀 수가 없다. 답글/수정/삭제? 이걸 바꿔야 사람들이 읽고 답글을 달 수 있는데, 바꿀 수가 없다. 내가 할 수 있는건 CSS로 그냥 글자모양이나, 크기, 색깔 정도나 바꿀 수 있을까… 뭐 할 수 있는게 없다.

게다가 HTML 소스를 들여다보니, 구글 아날리틱스 코드가 들어있다. 왜 이게 들어있지? 블로그 통계자료 뽑아낼려고 들어있나? 그러면, 내가 지금 쥐메일로 로그인 아뒤를 쓰고 있는데, 이 쥐메일 계정을 이용해서 구글 아날리틱스에 접속한다면, 최소한 내 텍스트큐브닷컴에 박혀있는 아날리틱스 계정이 연동이 되어 있어야 나도 내가 원하는 통계자료를 맘껏 볼 수 있는게 아닐까? 이 아날리틱스 계정은 도대체 어디로 접속을 해야 볼 수 있는거지?

이게 구글 코리아에서 운영하는 텍스트큐브의 실체인가? 그렇다면, 텍스트큐브닷컴과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가 다른게 뭐지? 뭐하나 제대로 바꿀 수 있는게 없는데? 최소한 메뉴구성 정도는 영문이건 한글이건 한자건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게 해줘야 하지 않을까? 거창한 I18N이니 L10N이니 하는 걸 갖다 붙이지 않더라도, 그게 텍스트큐브닷컴을 선택한 사용자들을 위한 배려가 아닐까?

아무리 “비공개” 베타버전이라고는 하지만, 공개적으로 이벤트를 열었다면 이제는 더이상 비공개 베타버전도 아닐터, 나름 성능에 자신이 있으니 이벤트를 열었을텐데, 여전히 개발자 중심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한 텍스트큐브닷컴이다. 사용성 테스트는 했는걸까? 해봤다면, 도대체 표본집단을 어떻게 구성했길래 이런거지? 스킨도 군더더기 div 태그들을 남발해서 전혀 의미를 살리지 못하고 있고… 치환자랍시고 있는 태그들 때문에 HTML 구조가 한눈에 들어오지도 않고…

이렇게 쓰다가 이번엔 워드프레스로 갈아타야 하는 것일까? 줸장맞을.

이런 줸장, 이걸 텍스트큐브닷컴 공식블로그에 트랙백좀 걸려고 했더니 계속 실패라네. 딴 사람들은 잘만 걸리더구만. 이게 뭐여~ ㅡ,.ㅡ;

Advertisements

Written by Justin Yoo

11/05/2009 at 16:14

16 Responses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저는 초보인데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아직 전혀 감이 오지 않고 있는 상황이네요.

    양승진

    13/05/2009 at 01:40

    • 맨땅에 헤딩하듯이 써보셔야지 뭘 알 수 있겠네요. 아쉬운대로 http://www.textcube.org 에서 이것저것 제공하는 것들을 참고하셔야 할 듯 싶습니다.

      Justin

      13/05/2009 at 11:53

  2. 워드프레스 강추!!!
    정말.. 워드프레스가 훨 깔끔하지요-_-;;

    astraea

    13/05/2009 at 02:42

    • 그러게요, 깔끔하다고 하더라구요. 설치형 워드프레스가 아닌 서비스형 워드프레스를 한번 써보고 나서 결정해봐야 할 듯.

      Justin

      13/05/2009 at 11:54

  3. TextCube, 이게 뭐하자는 짓이지? from. Just in Chronicles 놀랐다 스킨 편집 메뉴를 보고서 나름 이글루스에서 햇수로 3년을 지냈고,, 워드프레스 햇수로 4년을 쓰고 있으니 나름 스킨 관련 경험은 꽤 된다고 생각한다 블로그외에 홈페이지도 몇개 운영, 만들어봤고 근데…. 텍큐 스킨 편집은….좌절했다-_-;;; 텍큐가 쉽다고??????????? 말문이 막힌다;;; 쉬운 편집을 내세울라면 네이버 리모콘..까진 안 바라더라도..

    Dream + Passion = ?

    14/05/2009 at 06:34

  4. 아 맘 먹고 이사 해 볼까 했는데 너무너무너무 어렵네요.
    워낙 Css를 못하는 편이라 떨렁하니 만들어 놓긴 했는데…
    막상 이사하긴 힘들듯한 느낌이 드네요.
    그냥 티스토리에 남아있어야 하는건기 의문이 드네요…ㅠ,ㅠ

    우연찮에 제 블로그 안에 관련글로 적혀 있어 제목이 너무 제 맘이랑 같아서 왔는데
    정말 제 마음이네요..ㅎㅎ
    (티스토리에 비해서 이건 맘에 든다고 해야 하는 건가..;)
    정말 할 수 잇는데 하나도 없어서 이삿짐을 풀지도 못하고 푸념만 하고 있는 중입니다.

    lavie

    14/05/2009 at 07:39

    • XHTML Validation, CSS Validation 테스트는 통과했는지 몰라도, 그게 시맨틱하다는 건 결코 아니지요. 너무 불필요한 군더더기 div 태그들이 많아서, 외려 보기가 더 힘들더라구요.

      한번 들었다 놨다 해볼려고 했는데, 너무 시간도 많이 걸리고 지저분해서 걍 포기하고 살짝살짝 변형만 할려구요. 시간이 철철 남게 되면 그때 하나씩 뜯어고칠 것 같은데, 그럴만한 시간이 과연 있을까 싶기도 하네요. ㅡㅡ;

      Justin

      14/05/2009 at 07:45

  5. 여긴 JavaScript 아니면 못해먹는 세상입니다…;;

    Bardisch

    16/05/2009 at 18:01

    • 그러게요. ㅡㅡ; 그나마, 그것도 태그에 ID값들을 제대로 안 달아놔서 찾아가기도 힘들다지요. ㅡㅡ;

      Justin

      17/05/2009 at 03:45

  6. 이 글에서 이야기하는 Textcube는 대부분 가입형 Textcube를 지칭하는 것을 밝히면서 글을 시작하고자 한다. 구글의 Textcube가 스킨의 쉬운편집을 공개하면서 드디어(?) 저극적인 홍보를 시작했다. 그렇다면 Textcube가 우리나라 블로고스피어에서 차지하는 위치는 어떻게 될 것인가? 우리나라의 블로그 툴은 다양하지만 대략 포털/Tattertools 계열/Egloos 의 3종으로 나눠진다고 생각된다. 사용자 측면에서는 포털의 네이버가 절..

  7. 말씀하시는 것처럼 힘든 부분이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차차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모노피스

    18/05/2009 at 10:41

    • 좋아져야지요. 안좋아지면 서비스로서 가치가 없으니까요.

      Justin

      18/05/2009 at 23:50

  8. 스킨 삽질 일주일 간의 결론… 1. 이건 뭐 좆병신도 아니고… 스킨에 강제로 삽입되는 코드가 있다!!! 스킨에서 지정하지 않아도 ‘알아서 들어가는’ 쓸데없는 코드가 꽤 많다. (일단 저 브라우저 꼭대기에 서 있는 “로그인” “텍스트큐브 홈” 부터 시작해설라무네…) 이건 뭐 YES or NO로 출력을 금지하는 설정도 없고 그냥 막무가내다. 설치형 텍스트큐브나 티스토리와는 스킨을 읽어들이는 구조(혹은 화면에 뿌리는 구조)가 살짝 다른 것 같다..

    Image Generator

    21/05/2009 at 02:25

  9. 텍스트큐브닷컴…아아 너무나 길다. 줄여서, 텍큐로 이하략(以下略)하련다. 아무튼 텍큐가 하는 짓(?)을 가만히 보고 있노라면 거대한 착각에 빠져있는거 아닌가 싶다. 그 역으로, 내가 착각에 빠져 있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아니, 아마도 둘 다 일 것 같지만… 나 만의 환상 일단 내가 티스토리를 버리고 텍큐에 발을 들여놓게 된 것은 아래와 같은 이유에서다. 1. 테터툴즈에 대한 믿음. 나는 우연한 기회에 테터툴즈를 알게 되었고 줄곧 테터툴즈를 쓰..

    Image Generator

    21/05/2009 at 02:25

  10. 그래서 한글 메뉴를 영문으로 변경하지 못하는 것이었군요, 왜 안되나 했습니다. 아직 갈 길이 먼 텍큐-_=

    Mikolev

    24/05/2009 at 03:27

    • 그렇습니다. 스킨상에서 바꿀 수 있는 한글메뉴는 변경이 가능하지만, 하드코딩으로 박혀있는 한글메뉴는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대신,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면 눈속임식으로 영문메뉴로 변경은 가능합니다.

      Justin

      24/05/2009 at 04:43


Comments are closed.